티스토리 뷰
주민센터에서는 각 동 주민들의 민원, 복지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민등록등본을 포함한 다양한 서류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주민센터와 동사무소를 별개로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데 과거의 동사무소가 주민센터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많은분들이 주민센터를 방문하고 계시지만 업무시간과 점심시간을 잘 몰라 이용에 불편을 겪는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센터의 업무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이용 TI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는 주민센터와 이름만 다른 행정기관입니다. 일산 주민센터로 검색해본 결과 국내 운영하고 있는 모든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09:00 ~ 18:00 입니다. 많은분들이 오후 4시 또는 오후 5시로 알고 계시지만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의 경우 12시부터 13시까지 1시간동안 점심시간을 두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교대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해당 직원이 자리에 있다면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서류의 발급과 제출은 어느 직원이나 처리가 가능하지만 전문 담당직원이 자리를 비운 경우 다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확대시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민원처리 및 서류,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서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평일에는 직장 또는 사업 때문에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못하시는분들은 온라인 행정서비스 민원24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 혹은 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보다 간단하게 민원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