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에는 에어컨, 선풍기 겨울에는 히터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가전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소비전력을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에어컨이나 히터처럼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제품을 장시간 틀어놓을 경우 누진세로 인해 요금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전력 등급표는 각 가전제품의 앞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1등급 ~ 5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1등급이라 하더라도 제품마다 들어가는 전기세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꼭 소비전력을 계산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소비전력 계산은 아파트, 고압, 저압, 오피스텔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직접 본인의 조건에 맞춰 계산기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네이버에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을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전기세 조회, 요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 위치한 요금 계산 및 비교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새 창이 표시되며 만약 새 창이 뜨지 않는분들은 팝업해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전기 요금 계산 및 비교 페이지에서는 전기요금 계산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종별을 확인하시고 전기요금 청구액 계산방법은 참고만 하셔도 좋습니다. 하단에 위치한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우선 1번에 표시되어 있는 계약종별을 선택합니다. 일반 가정이라면 주택용 저압 또는 고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농사용과 심야전력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종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요금 할인, 사용기간, 사용량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하셨다면 요금 계산을 클릭하시면 상세 요금이 표시됩니다.
오른쪽에는 상세 계산 내역이 표시되어 있으며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가가치세와 전력산업기반기금이 별도로 표시되어 나옵니다. 오른쪽 하단의 전기요금표 보기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표 역시 계약종별로 표시되며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혹시 계산이 다르거나 직접 계산을 하시려는분들은 전기요금표를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